광고 창의성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: AHP의 적용
한국광고학회 | 한국광고학회 | 20 pages| 2015.11.02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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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이 연구는 AHP 방법을 이용하여 광고 창의성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알아보고자 했다. 김병희(2006)가 개발한 4개요인(독창성, 적합성, 명료성, 관련성) 15개 항목을 계층구조화한 뒤 광고주 50명, 광고회사 50명을 대상으로 각 요인 및 항목별로 쌍대비교를 실시하였다. 분설결과, 1차 선택기준에서 독창성>적합성>명료성>관련성의 순으로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 복합 중요도에서는 ‘독특하다’ > ‘뜻밖의’ > ‘개성적이다’의 순으로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. 한편, 광고주와 광고회사로 나누어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보면, 1차 선택기준에서 광고주는 독창성 > 적합성 > 명료성/관련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, 광고회사는 적합성/명료성 > 독창성 > 관련성 순으로 나타났다. 한편, 복합 중요도에서 광고주는 ‘뜻밖의’ > ‘독특하다’ > ‘혁신적인’ 등의 순으로 나타난 반면, 광고회사는 ‘이해하기 쉬운’ > ‘만족스러운’ > ‘잘 만든’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.
목차
1. 서론
2.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
1) 광고 창의성 평가에 관한 논의
2) AHP와 광고 창의성 평가
3) 연구문제
3. 연구방법
1) 응답자의 선정
2) 평가항목의 추출 및 계층구조화 작업
3) 설문지 구성 및 일관성 검증
4. 연구결과
1) <연구문제 1>: 광고 창의성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
2) <연구문제 2>: 광고주와 광고회사 간의 비교 분석
5. 결론 및 논의
참고문헌
Abstract
Ad Creativity Relative Importance Analytic Hierarchy Process(AHP) Evaluation Factors 광고 창의성 상대적 중요도 계층분석과정(AHP) 평가요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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